2016년 4월에 20대 국회의원 총선이 실시되었다.
노동당의 총선 전략은 전략지역구 집중 방침과 비례대표 득표라는 두 가지 축으로 구성되었다. 노동자 밀집지역을 전략지역구로 선정하여 지역구 당선을 목표로 하고, 비례대표 정당투표에서 유의미한 득표를 올리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사실상 하나의 축이나 다름없었다. 일반지역구 후보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정당투표에서의 유의미한 득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였다. 전략지역구 당선이 실질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었다.
전략지역구는 애초에 울산 동구와 경남 거제 두 곳을 목표로 했다. 거대 조선소를 기반으로 하는 두 지역구에 총선 성패가 달렸던 것이다. 그러나 거제에서는 끝내 출마가 무산되었다. 결국 울산 동구 한 곳만 출마하게 되었다. 이갑용 울산시당 위원장이 전략지역구 후보로 출마했다.
유일한 전략지역구의 성패는 후보단일화에 달려있었다. 문제는 후보단일화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 만한 지렛대가 없다는 점이었다. 지역구 후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그중 전략지역구는 울산 동구 하나뿐이었다. 전국적 구도를 놓고 협상하기에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빈약했다. 그런 처지에서 현대중공업 조합원 투표로 단일후보를 결정하자는 제안이 왔다. 별다른 조건을 제시할 만한 지렛대가 없다 보니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결국, 제안을 수락할 수밖에 없었다.
전화 여론조사로 시행된 조합원 투표 결과 무소속 김종훈 후보를 단일후보로 결정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애초의 합의대로 내용은 발표되지 않았고 당사자들에게도 전달되지 않았기에 지지율은 알 수 없었다. 사실상 유일한 총선 전략이 좌초되는 충격적인 패배였다.
2016년 4월 13일, 20대 총선이 치러졌다. 박근혜 정권의 실정과 폭정에 대한 분노가 표출되어 여소야대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노동당의 성적은 예상을 벗어날 수 없었다. 비례대표 정당투표 0.38% 득표라는 참담한 결과가 나왔다.
노동당은 총선 참패 때문에 혼란에 빠졌다. 우여곡절 끝에 ‘평가와 전망위원회’가 꾸려졌지만, 총선 평가만 작성하고 전망은 수립하지 못했다. 정파 대립에 따른 내분까지 겹쳐서 혼란은 극심해졌다. 결국 7기 대표단은 지속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이르러 7월 전국위원회 자리에서 총사퇴하기로 결정했다. 단지 총선 결과에 따른 책임만이 아니라 정파 대립에 의한 분란과 파행의 결과였다.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쳐 10월에 8기 대표단 선거를 실시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민주노총 위원장, 울산 동구청장 등을 역임한 이갑용 후보를 새로운 대표로 선출했다.
8기 대표단은 출범 직후부터 비상한 정세에 직면했다.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이 폭로되면서 대중의 분노가 폭발하고 촛불 항쟁이 벌어졌다. 노동당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총력 투쟁에 나섰다. 노동당의 투쟁은 박근혜 정권을 종식시키는 역사적 사건에 일조하게 되었다.
2017년 3월 10일 헌법재판소가 재판관 8인 전원일치로 탄핵 소추를 인용하여 대통령 박근혜 파면을 선고했다. 헌정사에서 최초의 일이다. 온갖 폭정과 기행을 일삼던 박근혜 정권은 이로써 종말을 고했다. 연인원 1700만에 달하는 촛불 항쟁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노동당의 총력 투쟁은 이 같은 역사적 사건에 일조했다.
조기 대선이 확실시되면서 노동당도 대선 논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선거에 입후보자가 없어 대선 후보 선출이 무산되었다. 역사상 유례가 없는 조기 대선이기에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다는 점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촛불 투쟁이 절정에 달하고 국회에서 탄핵 소추가 가결된 시점부터 조기 대선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단지 촉박한 기간을 탓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정권 퇴진 투쟁과 함께 병행했어야 할 대선 준비가 미흡했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 특히 선거 전략의 핵심인 후보 전술에 있어서 폭넓은 후보 발굴 노력과 의지가 부족했다고 볼 것이다.
노동당은 결국 대선 후보를 내지 못함으로써 주요 정치세력이 정권을 놓고 겨루는 대선 국면에서 벗어나 있을 수밖에 없었다. 이런 가운데 5월 9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압도적 지지로 당선되어 정권이 교체되었다.
노동당은 대선을 우회하는 대신 전면적인 당 혁신을 추진했다. 8월에 정기당대회를 열어 강령과 당헌을 전면 개정하여 새로운 정치노선과 조직노선을 수립하기로 한 것이다. 충분한 논의를 위해 정기당대회 4개월 전에 당대회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산하에 비전전략소위원회와 조직혁신소위원회를 설치했다. 정당의 정치노선과 조직노선을 고치는 일이기에 첨예한 이견이 발생했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풍부한 논의 속에서 일부 과열되거나 왜곡된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9월 23일에는 전국위원회가 열려 당헌 개정의 후속 조치로서 당규를 전면 개정했다. 이로써 당 혁신을 위한 제도 정비를 완료했다.
1990
2000
1998